4년간 2억 7백만원...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까지

최영미 시인의 폭로를 계기로 상습 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고은 시인에게 수원시가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지원해 비난을 사고 있다.

또 고은 시인을 수원시로 모셔온 염태영 수원시장도 일말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에 따르면 수원시는 고은 시인을 모셔와 주택 리모델링을 위해 9억500만원을 들였고, 2013년 11월 부터 2018년 1월까지 약 2억 7백 만원을 시민의 혈세로 지원했다.

세부적으로 시는 고은 시인의 광교 창작공간 유지 관리비로 공공운영비, 시설비, 사무관리비 명목으로 1억3천900만원을 지원했고, 문화재단은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 시설유지비 명목으로 6천700만원을 지원했다.

수원시 여성단체인 수원여성단체네트워크는 성추행 문인으로 지목된 고은 시인에 대하여 수원시는 지원을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수원시는 사태의 엄혹함을 제대로 인지하고 시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고은시인에 대한 모든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 "수원시는 2010년 2015년 두차례에 거쳐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었고, 올해 1월 여성정책과 관련하여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며 "우수한 여성친화정책으로 수상을 했다는 수원시가 성폭력 가해자인 고은시인과 관련된 문학관 건립 등 기존계획을 원래대로 추진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시민 배모씨(51)는 “성추행 논란이 있는 고은 시인에게 이렇게 막대한 혈세로 특혜를 제공한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공식입장을 발표할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