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하는데 필요한 습관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앞서 말한 것처럼 노력이 가장 중요하겠죠. 노력 없이는 그 어떤 것도 되지 않아요. 노력을 하려면 계획을 잘 짜야하고 계획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해야겠죠? 이는 고민하지 않고, 계획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한 발짝 먼저 성공이라는 탐스런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겁니다.

 

· 강사를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있다면?

말할 때 심하게 더듬는 친구가 있었어요. 나중에 그 친구가 강의를 듣고 말하기에 대한 용기를 갖게 되었다고 연락 받았을 때, 내가 쓸모 있는 사람이구나!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취업이나 진로에 고민을 가지고 있던 친구들이 방황의 시간을 끝내고 자신의 길을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내가 강사하기 참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첫 번째는, 책을 쓰는 게 목표에요. 스피치와 관련된 책 뿐 만 아니라 강의하는 분야 중 학생들의 취업과 면접 분야의 책을 써보고 싶어요.

두 번째는, 토크쇼를 하고 싶습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나누고 함께 공감하며 위로해주고 싶어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기에 정말 어려운 일이겠지만 그것을 얻고 나면 세상을 얻은 기분 일 것 같아요.

세 번째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강의하고 싶어요. 전국 각지를 다니며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저로 인해서 누군가가 긍정적인 영향력을 받아서 저를 기억해 준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니까요. 그런 행복한 강의를 하는 강사가 되고 싶어요.
 

최윤희 스피치 강사 제공


· 스피치에 공포심을 느끼는 분들께 조언이 있다면?

공포심을 즐겨야 해요. 어느 정도의 긴장감을 즐기는 정도가 되면 그 강연은 휘어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말하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 스피치에 대한 공포를 즐거움으로 바꾸는 게 중요해요.

자주 연습해보고 나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길을 지나다니며 보이는 문구라든지 TV에 나오는 말들을 따라하는 연습도 좋아요. 발음이나 발성은 연습을 통해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어요. 녹음을 통해 자주 연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만남을 소중히 생각하는 강사 최윤희, 그녀는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기에 말하고 느끼는 감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자기 PR시대에 스피치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이유 중에 하나이자 함께 소통을 하기 위해 스피치가 필요한 이유 중에 하나라고 했다. 인간 비타민 최윤희 강사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궁금해지는 시간이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