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군포 능내초 시작 12월까지 진행
올 한해 33개 학교, 180여명의 사람책, 5000여 명의 독자의 꿈 찾기 및 소통

경기도교육청, 꿈·희망·지혜를 찾아 주는 ‘사람책’ 하반기 프로그램 진행

경기도교육청은 21일 오전 군포 능내초를 시작으로 12월까지 7개학교에서 ‘꿈·희망·지혜를 찾아주는 사람책’하반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사람책*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자유학년제를 시행하고 있는 중학교, 수능을 끝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등 다양한 청소년 독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사람책이란 종이책의 한계를 벗어나 꿈과 지혜,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프로그램 신청자(독자)가 당면한 다양한 갈등을 이해하고 행복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독자로 참여하는 학생은 사람책에 대한 삶의 서문을 읽은 후 희망하는 사람책을 선택하고, 사람책 1명에 독자 7~8명이 한 모둠이 되어 어떤 삶의 지향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2015년 70명으로 시작하여, 2017년에는 180명의 사람책을 자원봉사자로 구성하여 하반기 7개 학교를 포함한 33개 학교에서 5000여명의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 사람책 목록으로는 현직·퇴직교원, 공무원, 문화·예술·환경·진로·프리랜서 외에도 지역활동가, 학부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성장스토리를 가진 사람들이 참여해 왔다.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유기만 단장은“앞으로 청소년독자들이 사람책을 통해 많은 경험과 지혜를 얻고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마을과 학교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사람책 발굴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