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관리원, 2020년 제1차 정보자원 통합구축 사업 발주

▲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 개념
[투데이경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1,232억원 규모의 2020년도 ‘제1차 정보자원 통합사업’을 8일 발주한다고 밝혔다.

관리원은 매년 부처의 노후장비 교체 및 신규업무 구축에 필요한 장비를 일괄 통합 발주함으로써 부처 개별구축에 따른 중복투자와 정보자원 공동활용 미흡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복지부 등 41개 부처 237개 업무를 대상으로 노후장비 교체 및 신규업무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를 일괄 도입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관리원은 ’22년까지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 전환’을 위해 대전 본원의 고용노동부 등 10개 기관 31개 업무를 SDDC 기반의 지능형 클라우드로 시범 전환한다.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 전환은 기존 운영 중인 대전·광주센터와 신규 구축 중인 대구·공주 센터 간 자유로운 서비스 연계를 통해, 단일 센터처럼 자동 운영·관리하기 위해 관리원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핵심 과제이다.

관리원은 현재 운영 중인 G-클라우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를 사람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로 자동제어하는 SDDC 기반의 지능형 클라우드 구성방안 및 운영체계를 ’19년에 검증했고 ’22년까지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능형 클라우드로 전환하게 되면 정보자원 할당 시 업무처리 절차가 간소화·자동화되고 4개 센터의 통합관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며 모든 정보자원의 가상화 적용으로 공동활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산 범용 서버 및 공개 소프트웨어의 적극 도입을 통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은 물론 국내 IT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사업완료 후 국산·공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비율이 50% 이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관리원이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 본격 전환되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에 기반한 부처별 신산업 대응을 위한 차세대 전자정부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며 “또한 본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사업참여 확대와 국내 클라우드 분야의 IT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